수필과 신변잡기와의 구별을 불분명하게 했으며, 이는 결국 수필의 성격을 잘못 인식한 결과로 나타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1960년대에 들면서 일기 시작한 수필문학의 급격한 발달은 잡지의 발간과 많은 양의 수필집을 출간하게 하였고, 1970년대에 이르러서는 눈에 띄게 성장하여 문학의 한 장르로
수필을 거쳐 정착된 평론이다. 수필은 감동력 있는 문장과 피지배 계급으로서의 조선 민족의 아픔과 자각을 촉진한 점에서 생생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이 양식은 감염성이 높은 것으로, 이러한 양식의 발견은 필연적이었고, 프로문예비평의 초기 양식으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회월과 팔봉은 분리해
장르적 한계를 인식했으나 장편소설을 쓰기 어려웠던 7,80년대에 연작소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이야기한다. 이러한 연작소설은 양면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단편소설의 형식으로서 각각의 작품들이 지켜나가고자 하는 분절성의 특징과 함께 더 큰 이야기로 묶이고자 하는 연작성의 특징을 공유
Ⅰ. 서 론
김시습은 조선 초기의 문인, 학자이자 불교 승려이다. 생육신의 한 사람이다. 한성부에서 출생하였고 지난날 한때 경상도 김해를 거쳐 강원도 강릉에서 잠시 유아기를 보낸 적이 있는 그의 본관은 강릉, 자는 열경, 호는 매월당·동봉·벽산청은·췌세옹, 불교 법명은 설잠이다.
충순위(忠順
장르가 존재한다. 문학에 시가 있고 소설이 있고 수필이 있는 것처럼 그 형식과 줄거리에 따라 극영화, 다큐멘터리, 실험 영화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보통 장르에 대해서는 극영화에 더 초점이 있으며 멜로드라마나 코미디가 바로 그러한 장르 영화는 한 종류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다
1, 수필장르의 특징
수필은 그냥 붓 가는 대로 쓴 글이 아니다. 그것은 쓰는 사람 입장에서, 서술의 측면에서는 나의 입장에서, 내가 읽은 것. 보고 들은 것을 문학적으로 나열한다는 점에서 그것은 문학에, 아니 소설에 가까워진다. 그것은 철학의 세계관과 소설의 구체성 사이에 존재하는 장르다. 수
수필집<무서록>은 1941년 박문서관에서 출간된 이래, 김용준의 <근원수필>과 더불어 현대 수필문학의 쌍벽을 이루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책은 1941년 박문서관판 <무서록>에 수록된 57편의 수필들 중에서 40편을 뽐아 실었으며, 내게는 왜 어머니가 없나?와 '그의 고난 앞에 경례한다'의 2편은 신문
3. 희곡의 종류 - 비극, 희극, 희비극
1) 비극(tragedty)
① 비극의 정의와 字義
㉠ 비극에 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은 엄숙하고 일정한 길이가 있어야 하며 묶어 놓은 어떤 행동을 모방하는 묘사라고 했다. 비극의 효과는 공포와 연민에 의해 이와 비슷한 감
, 오히려 단편적이고, 순간적이며, 우연적인 자신의 사고를 신뢰한다. 때문에 모든 가치, 생각을 ‘시도’ 혹은 ‘가능성’의 차원으로 돌려놓음으로써 기존 사유와 단절하고 자유로운 사고를 실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때문에 ‘수필’은 ‘유머와 위트’의 문학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